안녕하세요. ^_^
섬유소재 공부에 집중하고 있는 퀴니입니다. 

현재 롯데홈쇼핑에서 "8월의 크리스마스"라는 기획전을 하고 있습니다.
'8월의 크리스마스'를 통해 겨울상품을 시중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여름철에 미리 준비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획전입니다.

저희센터에서는 실제 겨울철 의류중 모피나 가죽의류들이 많이 들어옵니다.
그래서 무더운 이 여름날, 고가의 수많은 모피들을 보고 있습니다.
전 평소에도 살수 없는 가격대라 눈이 호강한다고 생각하지만,
모피를 자주 만지다보면 손바닥에 땀이 차기도 합니다.^_^;; 

확실히 좋은 털을 가진 모피는 멀리서도 윤기가 남다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눈으로만 보고 모피를 안다고 할 순 없겠죠??
자, 본격적으로 모피를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 모피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배우고 있는 단계이므로 빠진 부분이나 부족한 점이 많을 것입니다.

새로운 정보가 생기는 족족, 상시 업데이트 할 예정이니 참고해주세요~

▒모피의 종류▒

모피의 종류에는 그 수가 무수히 많아, 대중적인 것 몇몇개를 짚어보겠습니다.
또 글의 내용은 여러 포털사이트를 검색하거나 현장에서 일하시는 업체분들께 모은 정보임을 밝힙니다.


1.토끼털[Rabbit]

토끼털은 크게 친칠라종렉스종이 있다. 두 종류가 모두 프랑스가 원산지이다. 프랑스산은 다채로운 염색을 통한 의류용으로 인기가 좋으며 그 중에서 Rex(렉스)는 밍크보다 색깔이 더 다양하고 털이 촘촘하여 외국에선 밍크 못지 않는 인기를 누리고 있다.

친질라종은 프랑스에서 처음 육종되었으며, 그 뒤 영국과 미국에서도 개량되었다. 이 품종은 남아메리카에 야생하는 친칠라의 모피색을 닮은 것이 특징이다. 표준종·중량종·거대종의 3가지가 있는데, 몸무게는 표준종이 약 3㎏, 중량종이 4∼5㎏, 거대종이 6∼7㎏이다. 가슴이 넓게 벌어져 있으며, 귀는 중간 크기로 곧게 서 있다. 털빛깔은 언뜻 보면 회색으로 보이나 털의 위치에 따라 색깔이 다른데,  흰색과 검은색이 섞인 희끗희긋한 색깔이다. 초식동물이기 때문에 상층모가 잘 부러지는 단점이 있으나 다른 모피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여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렉스종은 1919년 프랑스에서 벨지언종(Belgian) 토끼에서 돌연변이가 일어난 것을 기초로 하여 새로운 품종으로 개량한 것이다. 한국에도 도입되어 도시 근교에서 부업으로 많이 기르고 있다. 장식용 고급모피로 인기가 있다. 몸무게 2.6-3.5kg으로 등은 암갈색이고 배는 흰색이다. 털은 짧고 밀도가 풍성하며 부드럽고 털빠짐이 적다. 또 털이 누워있지 않고 고밀도라서 털의 눌린 상태에서도 원형으로 회복이 빠르다. 비로드 모양으로 고급 모피 대용품으로 쓰인다. 


 

2.폭스[Fox]


종류로는 북반구 전반에 걸쳐 생식하는 붉은 여우, 북극지방에 생식하는 북극여우, 북미 및 중부아메리카에 서식하는 회색 여우가 야생종으로서 있다. 그러나 자연 파괴가 증가함에 따라 야생여우의 수가 해마다 감소하고 대신해서 사육이 성행하게 되었다.  주된 생산지는 유럽, 미국등이다. 그리고 현재 모피 제품으로써 압도적으로 이용되는 사육여우다. 특히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등지의 모피 사육자 간의 공동마케팅 단체로 1954년에 설립된 스칸디나비아의 SAGA모피는 전 세계적으로 여우시장의 8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갖고있다. 스칸디나비아에서 생산된 모든 원피는 코펜하겐 (D.F.S), 헬킹키(F.F.S), 오슬로(O.F.A)에서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경매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기존에는 주로 GARMENT(의류)에 많이 사용되어 왔으나, 다양한 색상을 염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최근에는 옷의 장식, 디테일등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각 종류가 다양하며 색상의 명암도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있다.
크게 Blue Fox, Silver Fox, Shadow Fox, Red Fox, Blue Frost Fox 가 있고 그 외에 Golden Island 및 Cross 종류등 다양한 자연색 여우들이 있다.

*청색여우[Blue Fox]-달빛 아래에서 청색으로 보인다는 뜻을 지닌 청색 여우는 실제로는 회색조가 강한 회색여우이다. 현재 가장 많이 사육되고 있으며 솜털이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아주 부드럽고 감미로운 느낌이다.  노르웨이 산의 경우 블루가 강하고, 러시아산의 경우 브라운 색이 강한 색조를, 핀란드산은 그 중간의 색조로서 사육지역에 따라서 미묘하게 차이가 난다. 주로 염색하여 장식용도로 많이 사용되며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여우이다.

*은여우[Silver Fox]-은색으로 빛나는 윗부분의 털이 등 중간에 많이 나고 모피의 색이 전체적으로 Siver black 이며 꼬리 끝은 White 다. Red fox의 돌연변이로 80년 전부터 사육되어 왔다.  예전에 주로 Garment용도로 많이 사용되었으며, 최근에는 장식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백여우[Shadow Fox]-장모 (가시털)도 연모(속털)도 부드러우며 색은 순백색 또는 연한 그레이색이다.  자연색으로도 사용되지만, 염색하여 이용되며 최근 컬러풀하고 패셔너블한 모피의 수요를 반영하여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거의 북위 55도 부근인 툰드라 지대의 산림에 생식하며 핀란드산이 최상급이다.

*적여우[Red Fox]-산지에 따라서 색조가 다르며 그것에 따라서 가격도 다르다.  그중에서도 러시아, 캄차카산의 것이 붉은 빛이 진하여 호여우라고 불려지는 세계 최고급품이다.  북미산의 것은 색조가 아름답고 사용하기 싼 것이 특징이다.  특히 알라스카산과 북서 캐나다산의 것이 최상급 품이며, 체리레드라 불려지는 색조는 캄차카산의 것과 비슷하다.  그 외에 몽고 주변의 것이 가장 좋다고 하는 아시아산, 대체로 비교적 단모로 붉고 단단한 모질을 특징으로 하는 오스트리아산 등의 종류가 있다.

*Blue Frost Fox-Blue Fox와 Sliver Fox 를 교배하여 만들어낸 여우로서 은색과 은청색의 혼합장모를 가지고 있지만 은색으로 보이며 Blue의 부드러움과 Silver의 와일드한 분위기를 나타나는 게 특징이다.

 

3.머스크랫[Muskrat]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수생쥐의 일종으로 사향뒤쥐를 말한다. 물속에서 식물을 먹으면서 늪과 호수, 강 등에서 서식한다. 몸 색깔은 등부분이 은갈색, 적갈색, 갈색, 암갈색부터 흑색에 가까운 것까지 여러가지가 있으며 배부분은 회청색부터 회색을 하고 있다.  장모(가시털, 거친털)는 길고 광탣이 있으면 연모(속털)는 치밀하고 Silky하다. 또 밍크보다 가벼우며 밍크에서 가징 수 없는 염색효과를 얻을 수 있다. 종류는 야생종과 사육종이 있으며 산출량에서는 캐나다가 많으며 품질도 중국산에 비해 월등히 좋다.  최근에는 Skin으로 사용되는 것보다 Plate상태로 봉제가공하며 그것은 배부분(Bally plate)와 등부분(Back Plate로 나뉜다. 가공 및 염색은 독일이 세계에서 가장 우수하며 가격도 비싸다. 




4. 담비[Sable]


담비는 밍크와 동일한 족제비과에 속하는 동물로 모피중 가장 최고품으로 감촉과 광택이 우아하여 귀족만이 담비를 즐겼다고 한다. 그 옛날 귀족이 아닌 자가 sable모피를 입는 것은 허용되지 않았으며 만약 그 금기를 어길 경우에는 벌금을 징수 받았다고 한다.  이것은 모피의 왕자 Sable을 말하는 데 있어서 상징적인 에피소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7가지의 종류가 있으며 그 중에서 러시안 담비가 가장 최상급으로 알려져 있다. 옅은 노란색에서 짙은 흑갈색으로 다양하며 검정색이 짙을수롣 고급에 속하며 내구성이 뛰어난 특징이 있다. 또 밍크보다는 털이 더 길고 부드럽다.

*러시안 Sadle [검은단비]-사할린 시베리아 북유럽, 캄차카산의 것이 최고급으로 가장 비싸다. 은색의 가시털이 미묘한 광택을 발하게 된다.

*캐나디안 Sable[미국단비]-허드스만 Sable이라고도 불리워지며 미국 남부 캐나다 북미가 산지이며 그 중 회고급색은 차색부터 흑색까지 있다.


5.친칠라[Chinchila]



남미 안데스 산맥의 페루, 볼리비아가 시초의 원산지이지만 현재에는 북미, 유럽등 각국에서 사육되고 있으며 작은 토끼로 국내에서 판매되는 모피 가운데 가장 고가로 취급하고 있다.  털이 길고 비단과 같이 부드러운 털이 치밀하게 나있며 가지런한 것이 특징이다. 색은 전체적으로 은쥐색을 띠고 있으며 그 중 전체적으로 흰색과 쥐색의 뚜렷한 대비가 있는 것을 최상으로 친다.



6. 너구리[Raccoon]


라쿤은 북미 북동지역, 멕시코 연안 등에서 서기하는 개과의 동물로 거칠고 자연스런 느낌을 주어 주로 후드 트리밍(hood triming)으로 사용된다. 자모는 은색이 강한 흑색이며 연모(속털)은 부드럽우며 회갈색을 띄고 있다. 원산지에 따라 핀란드산, 미국산, 중국산으로 나눌 수 있다.

*핀란드산 (Finn Raccoon)-헬싱키 경매에서 주로 판매되며 품질이 아주 좋으며 가격이 비싸다. 

*미국산 (American  Raccoon)-미국 NAFA 경매에서 주로 판매되며 핀란드산보다 크기가 적고 털이 짧다.

*중국산 (China Raccoon)-핀란드산과 전체적인 느낌이나 색조는 비슷하나 크기가 작고 품질이 낮다.

 

7. 다람쥐[Squirrel]



다람쥐중에 모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유럽, 시베리아, 북해도에 서식하는 북다람쥐 종류이다.
털이 부드럽고 치밀하게 나있으며, 털의 색깔은 등 한가운데가 회색이고 복부가 백색이 일반적으로 산지에 따라 짙고 옅음의 차이가 있다. 국내보다 일본의 모피상점에서 주로 취급하며 사이즈가 작아 많은 수량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도 고품질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러시아산인 러시아리스(다람쥐)이며, 백색에 가까운 회색부터 흑색에 가까운 회색까지 있으며, 산출량도 세계에서 1위이다.


8. 밍크[Mink]


밍크는 식육목 족제비과로 분류되는 수륙양생의 작은 동물이다. 구분하면 야생밍크(Wild Mink)와 사육밍크(Ranch Mink)가 있으며, 거의 사육밍크가 사용된다. 야생밍크는 다른 야생동물처럼 세계각국의 여러 단체의 노력으로 철저히 보호받고 있다. 밍크사육은 약 80년쯤전 캐나다에서 시작되어 그 이후 북유럽, 북미주, 일본에서도 본격적인 양식이 행해지게 되었다. 원래의 색은 갈색으로 생식지역과 양식에 따라서 색조가 달라진다.  40년전쯤에 미국 위스콘신주의 양식장에서 돌연, 아름다운 SILVER-BLUE의 밍크새끼가 태어나 MUTATION MINK(돌연변이 밍크)라 명명하게 되었다. 그 이후 점차로 의욕적인 개량이 중요시되어 형재에는 50종 이상의 COLOR-VARIATION(색상변화)을 가지가까지 되었다. 색상에 따라서 다크 브라운에 가까운 마호가니(MAHOGANY), 짙은 은회색을 블루아이리스(BLUE IRIS), 밝은 은회색을 띠는 밍크를 사파이어(SAPPHIRE)로 분류하며 블랙 그라마(BLACK GLAMA)라벨이 붙은 블랙 밍크를 최상급으로 친다.

또 밍크는 Female(암컷), Male(숫컷)에 따라서 차이가 나는데 Female은 사이즈가 작고 촘촘한 단모때문에 털이 부드러우며 가볍고 가죽이 부드럽고 윤기가 나는 반면,  Male은 사이즈가 크고 장모가 많고 거칠며 가죽이 무거워 보온력이 뛰어나고 질기다.  암컷보다 모질의 수명이 1.5배 강하다고 할수 있다.  Female 이 Male 보다 고급으로 구분되며 면적이 작은 만큼 의류 1벌당 소요되는 수량도 Female 이 더 많으므로 Female 로 제작된 의류가 더 비싸다.  

최근에는 모피의류에 대한 다각적인 패션연구, 마케팅 및 상품개발이 활발해지면서 밍크에 대한 상품화전략이 변화함에 따라 기존 자연산 밍크(Natural Mink)에서 개발된  Sheared Mink(깎은 밍크) 및 Plucked Mink(뽑은 밍크)가 고급 시장에서 활기를 띠고 있다. 세계의 연간 공급량은 약 18,000만매 정도로 2위인 폭스(약 500만매)를 크게 앞서고 있다. 전 세계 사용량의 대부분이 Auction(경매)로 구분하며 각 경매마다 원피의 고유 브랜드가 있다. 현재 최고가로 경매되는 품목은 북미산 Black Glama, Blue Iris, White류이고 SAGA (주로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의 4개국이 생산하는 밍크, 폭스 모피양식협회)Mink 가 약 46%, 미국 14%, 소련 13%, 기타(중국, 캐나다, 일본외)라는 비율로 공급하고 있어, SAGA Mink는 세계시장의 약 반을 공급하고 있는 것이 된다.(SAGA는 폭스(Fox)에서도 세계 공급량의 약 85%를 차지하고 있다.) 

밍크의 특징으로는 풍부한 자연색과 털마다 실크같이 부드러운 감촉을 주며 우아하고 고상함이 있다. 가볍고 내구성이 우수한 밍크는 정말로 이상적인 모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밍크의 종류

1. 산지별 Mink종류

*EUROPE MINK : 아메리칸종보다 소형으로 체장 35-40㎝ 정도로 러시아, 스웨덴, 덴마크, 헬싱키 등에서 생산된다.

*AMERICAN WILD MINK : 북미산 야생의 MINK. 대형으로 흑갈색에서 적토색까지 지역에 따라 모질, 크기에 차이가 있다.

*MUTATION MINK : 야생을 양식에 성공한 MINK. 1930년대 돌연변이로 이 품종이 생겼고 그 후 계속 개량하여 현재 60여 종의 품종이 개발되고 있다. 각국의 생산장단체는 독자적인 BRAND명을 붙여 시장에 내놓고 있으며, 스칸디나비아 3국이 총공급 량의 5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KOLINSKY : 콜린스키라고 하는 적색밍크는 중국, 러시아, 아시아 지역에서 산출되고 있는 야생 족제비를 말하며, 모색은 황색바탕의 다색으로 면모는 부드럽고 자모는 길고 광택이 있다.


2.Color
MINK 종류

*Demi-Buff MINK :
자모는 갈색, 면모는 다갈색으로 Pastel 보다 다색이 짙은 밍크이다.
*Dark MINK :
자모는 갈색에서 농갈색, Dark Brown에서 검정색에 가까운 색까지 있으며 광택이 있다. 검정색 가까운 것이 고가이다
.
*Pastel MINK :
자모는 옅은 다색에서 진한 다색까지 있고 약간 엷은색을 띤다
.
*Sapphire MINK :
자모는 밝은 Blue Grey, 면모는 넓은 박회색의 MINK이다
.
*Violet MINK :
자모는 Blue Grey에서 엷은 제비꽃색으로 되어 있고 선모는 회백색이다
.
*White MINK :
자모는 백은이나 백색이고 모선이 약간 Cream색이다
.
*Peal MINK :
엷은 Beige색의 변색으로 자모는 푸른기가 있는 Beige, 면모는 밝은 회색이다
.
*Blue Iris MINK : Gun Metal
보다 엷은 담한 청회색이다
.
*Silver Blue MINK :
자모는 청미를 띄운 박다색이고 등은 복부보다 약간 짙고 엷은 Grey색이다.


9. 그외의 모피종 

*깃털족제비(Fitch)-러시아, 중국에서 서식하는 야생족재비과인 핏치는 털밑은 크림색이고 장모는 크림색과 갈색의 두 종류가 있다. 중국산은 흰색, 러시아산은 검정색에 가깝다. 

*비버(Beaver)-알라스카, 캐나다, 미국등에 강과 호수에서 사는 다람쥐과의 작은 동물로 장모가 딱딱하고 거칠며 밤색에서부터 검은색에 가까운 색까지 매우 다양하다. 모피로서 좋은 것은 캐나다 '케벳쿠 지방' 것이고 '라부라블 지방'에서 생산한 비버는 캐나다 개척이래 주요한 수출 품목이었다. 한 때는 난포획으로 인해 급격히 감소했지만 지금은 보호되어 생산량도 조금씩 안정되어 가고 있다. 모피는 거친 털은 뽑고 솜털만으로 사용하여 부드러운 촉감과 우수한 내구성이 특징이다.  갈색으로 염색해서 밍크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양(Lamb)-생후 1년이내의 어린양의 모피를 램이라고 하는데 무스탕용으로 사용하는 메리노, 엔트 레피노등을 말한다. 알레스카, 캐나다, 북미등의 강, 호수에 서식하는 동물로 장모를 뽑고 속털을 깎아서 사용된다. 가공된 모피는 부드럽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고급소재로 인정받고 있다.

*알파카(Alpaca)-소목 낙타과에 속하는 알파카는 남아메리카 칠레, 페루, 볼리비아의 안데스 산맥에서 서식한다. 단일색상의 다른 동물과 달리 검은색, 갈색, 흰색 외에 여러 내추럴한 색상을 가지고 있으며 무늬가 있는 것도 있다. 보온성, 흡수성, 내구성, 통기성이 뛰어나고 실크와 같이 광택과 질감이 매우 곱고 부드러우며 정전기가 없는것이 모피와 다르다.

 *표범(Leopard)-아프리카, 시베리아, 미얀마, 중앙아시아, 스리랑카 등에서 서식하는 사나운 고양이과로 전체적으로 황색 바탕에 등중앙을 중심으로 몸 전체에 불규칙한 검은 반점이 있으며 부드럽고 매끄러운 감촉과 광택이 아름다운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남미산물쥐(Nutria)-체형이 쥐를 닮았고 물근처에 집을 짓고 수초를 먹는 야행성 동물이다. 몸길이는 90cm이상도 있으며, 방수성인 긴 장모가 두껍게 나있어 속털을 보호하고 있다. 속털은 진한 차색을 띠고 있으며 자연 그대로 사용하거나 일반적으로 장모를 뽑은 속털을 깍아 염색하여 사용하며 가공후에는 부드러운 감촉이다.

 

'품질연구센터 > 의류 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번수  (0) 2012.01.26
섬유가공에 대해 알아보자~!!  (0) 2012.01.25
염료의 방법과 종류  (1) 2011.11.02
의류 섬유소재의 종류  (1) 2011.08.09
Posted by Queenie
,